UPDATED. 2024-04-07 22:52 (일)
문제는 MBC에 있다.
문제는 MBC에 있다.
  • 관리자
  • 승인 2017.07.30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복 사)한국문화안보연구원 이사장
 
 최근 벌어지고 있는 ‘최순실 국정농단’이라는 사기극의 원초적인 책임은 MBC에 있다. 그 이유는 두 가지 이다. 
 
첫째, MBC의 2007년 광우병 허위보도이후 촛불시위는 정치색을 띈 무소불위의 시민권력으로 자리 잡았다.
 
둘째, 오늘날의 사태를 일으킨 JTBC의 손석희는 MBC에 있을 때도 100분토론 인터뷰 조작 등 크고 작은 왜곡과 조작을 일삼았다. 그러나 MBC는 손석희를 가장 신뢰받은 언론인으로 포장해서 국민을 속여왔다. 
 
 이런 사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결자해지(結者解之)의 각오로 MBC가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MBC를 변화시킬 수 있는 두 번의 기회를 MBC의 방송문화진흥회의 이사들이 스스로 차버렸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고 여야의 6:3비율로 우파추천이사들이 다수인 방문진 이사진이 새롭게 구성됐을 때 국민들은 광우병 거짓방송으로 온 나라를 뒤집어 놓았던 MBC가 드디어 변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방문진이 올바르고 신념이 강한 MBC사장을 선임할 것으로 믿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방문진의 6명이나 되는 여당추천 이사들은 국민들의 이런 기대를 져 버렸다. 개혁적이고 확고한 방송철학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MBC사장으로 선임되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는 물거품이 되었다
 
신임 사장은 MBC의 노동조합원들에게 90도 각도로 깍듯하게 인사하며 사장으로 인정해달라고 읍소로 업무를 시작했으나, 노동조합은 임기 3년내내 그를 사장으로 인정하지 않고 조롱하며 파업을 일삼았다. 사장은 임기 3년 내내 MBC의 개혁은 꿈도 꾸지 못하고 노조가 트집 잡는 개인비리를 방어하기에 급급했다. 
 
MBC를 개혁할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는 박근혜 정부 출범직후 시행된 MBC사장 선임 때였다. 하지만 그때도 역시 개혁적이고 자유민주주의 정신이 투철한 인물을 기피했다. 
 
11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고별연설에서 “우리 삶이 위협받는 것은 군대가 약해졌을 때가 아니라 민주주의가 검에 질렸을 때”라 말하면서 민주주의 가치가 약해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탄핵정국에서 확인한 헌정질서 파괴와 언론의 광기를 목도하며 다음 달 예정된MBC 사장선임이 주목을 받고 있다.
 
 MBC의 새로운 사장은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 첫째, MBC 자체가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선도하도록 개혁해야한다. 둘째, MBC가 뿌려놓은 우리나라 언론계 전체의 해악(害惡)들을 MBC가 솔선수범해서 제거해야한다.      
 자유민주주의가 위협받고 있고, 나라의 운명이 백척간두에 서 있는 중차대한 시기에 방문진이사들은  국민들의  기대를 또 다시 외면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칙을제대로지켜라mbc 2017-01-18 17:15:10
민노총산하 언론노조가 이 사태의 북한 주력대오 2중대이고, 그 핵심에 손석희, 박영선,뉴스타파 김어준 이런 인간들을 위대한 선배로 추종하는 mbc전라도 기레기들.박영선 세월호 당일 만찬비용에 기레기들밥값있다.전원구조 오보를 질책은 커녕 밥을 사주고 전원구조보도나서 모든국민이안심했던 11시에 더민주는 비상대책회의를했다.전교조가입단원고교사의 고백으론 북한 남조선파괴처지령을 받고 애들을 한배에태웠다고한다.이 모든게 조직적으로 획책된 종북좌파의 역모다.

프리덤 2017-01-21 18:49:19
때쟁이 들어서고 나서 광주MBC가 결국 MBC 전체를 장악하고 '이제는 (거짓)말할 수 있다'라는 프로그램으로 젊은이들의 영혼을 망가뜨려 놓았습니다. 레이건이나 대처처럼 단호한 지도자가 들어오기 전에는 절대로 저들을 제압하지 못할 것입니다.

접팔계 2017-01-25 06:40:25
우리나라
애국시민들이 농성해도 애국자들만 다칩니다.함께 국회에서 폭동으로 국회를 해산하지 않으면 국개의원들 미친개처럼 행동할겁니다.1.때법만들고 2.탄핵 한후에 3.황국무총리 언론과 함께 하야시키고 4.나라혼란한틈타서 대통령 부정선거 후에 5. 청와대 강제 입성한후 에 6.애국자들 인민재판 (박대통령 처럼)후에 7.북한과 손잡고 개성공단,금강산 재개,사드반대하면 미군 자동 철수8.재산및 소유권 나라에서 겅제환수 9.자동 적화 통일 후 10. 공무원,경찰가족 남자 강제 노동,여자는 김정은 노예, 박쥐원,문죄인,김정은 시나리오 입니다

구쟁이 2017-01-24 20:22:38
그래도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켜봐주시죠
우군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니까

나그네byeong1830 2017-01-25 12:14:09
이나라에 표창원 같은 사람들, 자가당착 심하고 즉흥적이고 인내할줄 모르고 겸손함 모르는 이들.은 우리나라 정치권에 스스로 나서지 말아야 하겠지만 위같은 자질들을 충분하게 검증할수 있는 방식으로 선거제도 개선되어야할것이지만 무엇보다 국민들이 선출직 공무원 투표때 신중에 신중을 해야할것 같습니다